스마트폰에는 개인정보를 비롯하여 각종 페이앱과 은행앱 등이 있기 때문에 항상 분실 등에 조심해야 합니다. 하지만 분실하지 않아도 내 폰에 정보를 모두 빼앗아 갈 수 있는 범죄가 있습니다. 바로 금일은 스미싱 문자 피해 대처 방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알 수 있는 정보
- 스미싱이란 (뜻)
- 각종 사례
- 피해 대처 방안
스미싱이란 (뜻)
우선 스미싱이란 보이스피싱처럼 2가지 단어의 합성어로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문자를 의미하는 SMS와 개인정보를 낚는다는 의미의 Phishing이 결합하여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즉, 문자 메시지를 통해 이용자의 금융정보 및 개인정보를 빼앗아 가는 사기 수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문자 메시지에는 각종 정보를 탈취하기 위해 악성 앱을 설치하게 유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요.
각종 사례
- 경조사 문자
요즘 모바일을 통해 각종 경조사 문자를 보냅니다. 청첩장이나 부고 알림 문자가 그것들인데요. 해당 문자에는 반드시 링크를 통해 장례식장 정보 및 예식장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스미싱은 이런 점을 노려 경조사를 위장하여 링크 클릭을 유도한데 문자를 보냅니다. 보통 결혼식, 장례식, 돌잔치, 회갑연, 생일 등이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방법이 경조사, 택배, 카드 결제 등으로 링크를 누르게 만드는 수법입니다. 사실 택배가 잘못 배송되고 카드가 이상하게 결제된다면 1차적으로 본인의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클릭부터 하게 됩니다.
- 택배 사칭
가장 흔하고 많이 사용하는 수법입니다. 경조사의 경우에는 일상에서 가끔 일어나는 일이라면 택배는 하루에도 몇 번씩 받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많은 분들이 노출에 되어 있다 생각됩니다.
보통 택배 배송 문제 (주소, 오배송 등)와 택배 할인 관련 내용으로 링크를 유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기꾼들은 이런 교묘한 심리를 철저하게 이용하기 때문에 문자를 바라볼 때 항상 신중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이런 카드결제, 택배 외에도 건강검진결과나 금융사, 국가 정부기관을 사칭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데요.
- 카드 결제
요즘 카드로 결제하면 문자로 알림 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점을 노려 결제된 것처럼 스미싱 문자를 보내 클릭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돈과 연관되다 보니 신중히 생각지 못하고 일단 클릭부터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보통 기관에서 온 문자라 하면 큰 의심 없이 확인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철저하게 이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점점 수법이 교묘하고 다양해지기 때문에 항상 예방하고 대비하는 방법이 최우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각종 지원금 (재난지원금 등)이나 경찰청, 도로공사 등에서 적발되었다는 문자도 스미싱 피해사례로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예방방법
1. 스미싱 차단앱 설치
각 통신사 별로 제공되는 차단앱을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SKT, KT, LG U+ 모두 각 통신사에 적합하고 호환가능하게 앱을 만들어 쉽게 구글스토어, 애플스토어에서 다운로드 설치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KT의 경우 부가서비스)
SKT: T스팸필터링 설치 바로가기
KT: 스팸차단 부가서비스 신청하기
LG U+: U+스팸차단 설치 바로가기
아직까지 설치를 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위 링크를 통해 설치하시길 권장드립니다.
2. 소액결제 차단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소액결제 차단 서비스를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114를 눌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및 해지할 수 있으며, 각 통신사별 공식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인터넷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공인된 방법으로 앱설치
구글플레이스토어, 갤럭시스토어, 앱스토어 등 공인된 곳에서 다운로드를 하여 안전하게 앱 설치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4. 스마트폰 보안 설정
갤럭시의 경우 [설정 > 보안 >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해제]를 통해 확인되지 않는 앱이 설치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설정을 변경하지 않더라도 설치 시 각별히 주의합니다.
피해 대처 방안
1. 신고전화
악성 앱 감염 시 118 (인터넷진흥원)
금전피해 발생 시 1332 (금융감독원)
일단 스미싱 링크를 눌렀다면 지체 없이 118로 신고전화를 한 후 추가 피해를 막아야 합니다. 또한 이미 금전적 손실이 발생했다면 추가적으로 1332를 통해 신고하여 상담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스마트폰 점검
추가적인 피해를 막기 위해 스마트폰 초기화 및 공인인증서를 폐기해야 합니다. 특히 공인인증서를 통해 은행 뱅킹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제거하여 금전적 손실을 막습니다.
또한 악성앱이 설치되었을 가능성이 크므로 내 파일로 들어가 APK 파일을 찾아 삭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V3앱이나 경찰청에서 제공하는 폴 안티스파이앱, 알약 M 등을 이용하여 전체 검사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위 내용들을 진행하기 어렵다면 원격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KISA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로 PC와 모바일에서 해킹 및 감염을 점검하여 주는 서비스이므로 위 방법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3. 개인정보 도용 확인
끝으로 본인의 개인정보를 도용하여 추가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개인정보 도용 여부를 확인해 주는 사이트를 이용하여 혹시 모를 일에 대비를 합니다.
보통 주민번호 클릭센터/ I-PIN/명의도용방지 서비스 등을 이용하시면 되는데, 간편하게 웹이나 모바일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링크를 위에 소개해드리니 혹시 모를 유출에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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